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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

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

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 김건우 “연 수익 10억 고졸 BJ … 유튜브·카카오·네이버 모시기 경쟁” 오늘자 중앙일보 기사에요. http://news.joins.com/article/21381555 굳이 ‘고졸’이라는 단어를 쓸 필요가 있었나 싶기는 합니다. 다만 예전처럼 좋은 대학을 나와야 성공한다는 것은 아니라는 뜻을 강조하고 싶었나봐요. 인기 BJ인 대도서관과 윰댕의 결혼식은 화제였죠. 얼마 전에는 아프리카티비의 갑질로 인기 BJ들이 아프리카티비를 떠나면서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혼자서 밥 먹고, 혼자서 게임하고, 혼자서 음악 틀어주고. 꼰대의 눈으로 보면 한심해 보일 일입니다. 그러나 대중들이 열광했습니다. 1인 미디어 시장은 3000억 원 정도로 큰 시장입니다. 인기 BJ가 혼자서 밥 먹는 모습을 보려고 대중들은 돈을 자발적으로 지불합니다. 언뜻보면 이해가 안 되지만 엄연한 현실이죠. Web 2.0시대에는 ‘당신’이 주인공입니다. 예전에는 인터넷도 텔레비전처럼 일방적으로 정보를 받기만 했습니다. 이제는 그 웹 방송에 직접 뛰어듭니다. 마리텔 같은 경우에도 패널들이 주제를 끌고 나갑니다만 시청자들의 ‘드립’도 방송의 재미에 큰 몫을 하죠. ‘미디어는 메시지다’라는 말이 실감나는 순간입니다. 이런 방송에 맞는 기획사들도 생기고 있습니다. 아이돌을 키우는 SM, YG, JYP 등 기획사는 익숙하죠. 그처럼 MCN 기업은 크리에이터를 키웁니다. 유명한 크리에이터를 자기 소속사로 모셔옵니다. 저자의 미디어자몽 몽팟 스튜디오도 그런 회사죠. 전년 대비 매출이 2배 증가했습니다. 이 시장이 성장하는 중인가봐요. VR, AR, 홀로그램 등 새로운 기술이 접목되면 이 성장세는 더욱 가팔라집니다. 4차 산업혁명에서 새로 생겨날 직종을 담당하겠네요. 우리 아이들이 가장 사랑하는 캐통령, 캐리를 보면서 생각했습니다. 이제는 저런 방송이 대세가 되겠다고 말이죠. 앞서나가는 의료인들은 벌써 1인 미디어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시청자들과 소통하면서 의료지식을 전달해줍니다. 마케팅은 덤이죠. 저는 텔레비전 카메라가 보이면 손가락 V만 하던 시대를 살았습니다. 이제는 ‘나도 개인 방송 한 번 해볼까?’ 하듯 방송이라는 단어가 주던 무게는 깃털처럼 가벼워졌습니다. 정말 1인 미디어 시대가 오네요.

TV보다 인터넷을 더 많이 보는 시대, 1인 미디어로 성공하는 법! 1인 미디어, 1인 방송은 2014년부터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실제로 2016년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표한 ‘2016년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1인 방송 이용률은 26.7%로, 청소년 4명 중 1명은 1인 방송을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적인 미디어 매체인 TV의 자리가 위태롭다고 할 만큼 1인 미디어의 기세가 무섭다. 이처럼 미디어 매체의 변화로 인해 ‘방송’이라는 단어에서 전달되는 무게감은 점점 가볍게 변했고, 그만큼 대중에게는 친근하게 다가가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기존 레거시 미디어(전통 미디어)에서 제공되던 방송은 끼와 열정만 있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1인 방송·팟캐스트로 진화했다. 이 책은 빠르고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1인 미디어·1인 방송·팟캐스트 시장을 빠르게 이해하고 예측하며 개척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또 직접 1인 미디어 제작 환경을 구축하고 크리에이터들과 교류하는 저자가 날카롭게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1인 미디어 시장을 이해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 1인 방송·팟캐스트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이들에게는 유용한 지침서가, MCN을 비롯한 1인 미디어 시장에 종사하는 업계 관계자들에게는 시장을 통찰하는 핵심정리 요약본이 될 것이다.

PART 01 1인 미디어란

미디어 트렌트와 MCN
미디어 트렌드의 이해
MCN의 등장과 크리에이터
용어와 활동
유튜버
BJ
MCN 기업 소개 & 인터뷰
다이아TV
트레져헌터
레페리

PART 02 인기 개인방솔 프로그램과 진행자

유튜브 개인방송 프로그램
크리에이터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와 성공사례
영상 크리에이터의 라이프사이클
팟캐스트 크리에이터의 라이프사이클
팟캐스트 인기프로그램

PART 03 나만의 콘텐츠 만들기

인기콘텐츠의 특성
적시성
전문성
오락성
1인 미디어 진행방식 - 영상 분야
뷰티방송
먹방
겜방
1인 미디어 진행방식 - 오디오 분야
2인 이상 구성
독백 / 1인 구성
인터뷰 / 게스트 체제
나에게 맞는 방송 방식 만들기
관심 있는 분야 선택하기
차별성 고려하기
혼자 VS 팀

PART 04 영상 제작 과정

영상 제작 - 기획
촬영
편집
업로드
영상 제작을 위한 카메라 종류 및 활용
웹캠
VDSLR
프로캠코더
액션캠·핸디캠·360VR

PART 05 팟캐스트 제작 과정

팟캐스트 방송 제작
녹음
편집
팟캐스트 콘텐츠 서버 등록하기
팟호스팅 채널 생성 - 쎈호스팅
팟캐스트 업로드 - 가비아 서버
팟캐스트 방송 등록
팟캐스팅 채널 등록 - 몽팟, 팟빵

PART 06 콘텐츠 수익모델

1인 미디어 수익모델 발굴 방법
콘텐츠 외 수익 모델 발굴
MCN 사업자와 파트너십
국내 MCN 기업
미국 MCN 기업
일본 MCN 기업
중국 MCN 기업
유럽 MCN 기업
팟캐스트의 수익모델
광고
전문 진행자, 퍼스널브랜딩
미디어 확장
공개방송 / 콜라보레이션
콘텐츠 판매
후원

PART 07 방송 제작 방법

기획
자신의 상황, 환경, 목표를 확인한다
하고 싶던 것을 선택한다
가장 잘 아는 분야를 선정한다
팀원과 함께 주제에 대해 논의한다
큰 그림을 그리고 디테일을 채운다
발전 가능성이 있는 주제를 선정한다

제작
방송 유형에 따른 구분
방송 연출에 따른 팀 구성

편집
영상 편집 프로그램
오디오 편집 프로그램

PART 08 방송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마케팅 개요
콘텐츠의 특성 분석
콘텐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립
1인 미디어 콘텐츠 마케팅의 시작, 유통
크리에이터의 경쟁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홍보
OSMU는 필수!

PART 09 1인 미디어의 미래

Live 시대
가장 적극적인 라이브 플랫폼 페이스북
아프리카TV의 명암
수익모델과 저력의 유튜브, 유튜브 레드로 반격을 시작하다
왕홍 경제는 이제 시작, 중국 왕홍의 부상
Branded Contents? BrandCast!
크리에이터 소속사, MCN 기업의 변화 시 작
기업의 방송, 브랜드캐스트는 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