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190센티미터에 가까운 키다리 선생님인 이경원 선생님이 그동안 아이들과 지내온 학급 이야기를 일지 쓰듯 적어내려간 책이다. 학급운영이 중심이 아니라 교육과정 속에 학급운영과 생활교육을 통합 시킨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행사 따로 수업 따로가 아닌 전체적인 교육과정 안에 주제를 중심으로 행사까지 수업 안에 엮어냈다. 『교육과정 콘서트 』는 이론서가 아니다. 실제 혁신학교에서 담임으로써 아이들과 좌충우돌하며 직접 경험한 내용을 담아낸 실천서다. 각 교과를 주제별로 통합시킨 선생님의 관점이 녹아 있다. 교과별로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한 수업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 교과서에만 의존했던 교사들에게 큰 도전이 될 수 있겠다. 초임 교사들에게는 교육과정을 어떻게 짜는지 롤모델이 될 수 있겠다. 혼자 애쓰기보다 함께 교육과정을 짜야 할 이유도 알 수 있겠다. 저자가 경기도 서정초등학교 6학년 부장으로 있을 때 동학년 교사들과 함께 세계 음식 만들기, 대륙별 육상 대회, 공연이 있는 졸업식 행사 등을 기획할 때 학년이 함께 움직였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주제 중심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저자는 다섯가지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내용들을 확장시켜 나간다. 지식, 경험, 예술, 신체, 마음. 혹자는 이 다섯가지 카테고리를 어떤 철학적 기반으로 정했냐고 물어본다고 한다. 특별히 학문적 연구에 의해 정한 것이 아니라 현장교사 로써 학생들의 배움을 고민하다 저절로 얻게 된 감 이었다고 말한다.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다보면 지켜보는 학부모들로부터 한 가지 공통된 질문을 받았다고 한다. 바로 학력 , 평가 , 상급학교 진학 에 대한 불안감이 포함된 질문이다. 저자는 교육의 주체를 학생, 학부모, 교사로 보고 학부모들이 가지는 불안감을 해소 하기 위해 다섯가지 카테고리 중에 지식 을 포함시켰고 실제로 통합적인 시각을 키우는 평가 문항을 자체 계발하여 학생 뿐만 아니라 학부모들에게 큰 신뢰를 얻었다. 현장학습을 가더라도 철저히 교육과정 안에서 실천된다. 매년마다 학생들과 독도를 다녀오는 프로그램 속에서도 허투루 다녀오지 않는다. 어렵게 입도하게 되는 독도에서의 20분을 의미있게 보내기 위해 플래시몹을 미리 준비한다. 이것 또한 교과 안에서 준비한다. 경복궁을 다녀오더라도 나의문화답사기 경복궁 편을 어렵더라도 읽고 학생 스스로 철학과 의문을 지닌 상태에서 다녀온다. 교과 안에서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지점이다. 배움이 저절로 일어나게 하기 위해 교사의 철저한 노력과 준비가 선행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을 이경원 선생님이 몸소 보여주고 있다.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졸업여행도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다녀오는 것을 보면서 조금만 생각을 전환시키면 아주 좋은 방법으로 다녀올 수 있겠다 싶은 아이디어가 생긴다. 학기 중 교육과정 안에서 시간상 제약으로 경험할 수 없는 것은 교육 주체의 동의를 받아 여유 있는 기간인 겨울방학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이경원 선생님이 학급 아이들에게 요청하는 여름방학계획도 남다르다. 학생들 개개인별로 배움이 있는 여름방학을 위한 다섯가지 카테고리(지식, 경험, 예술, 신체, 마음) 안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설계하고 개학하는 날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한다. 교육과정 안에서 주제를 통합시키기 위해 매일 고민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TV 속 프로그램에서도 힌트를 얻을 수 있고, 그림책을 보다가도 교과 주제를 연결시킬 수 있다. 생태 교육을 위해 학교 근처 하천에 나가 조사하고 관찰하고 캠페인까지 확장시켜 나가는 이경원 선생님의 놀라운 교육과정 운영을 읽다보니 새학기가 왠지 기다려진다. 당장이라도 스케치북을 사다가 주제망을 그리고 각 교과별 주제를 연결시켜 보고자 하는 욕구가 든다. 학교 혁신은 따로 있지 않다. 교육과정 안에서 교사의 변화된 노력이 있을 때 그게 바로 학교 혁신이다!
21세기형 인재를 위한 교육과정과 통합교과수업의 모든 것이 책은 교사에게는 교육과정을, 학부모에게는 통합교과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책이다. 학부모들은 학교에서 배우는 것이 교과서가 아닐까 생각하는 것 같다. 하지만 교과서의 가진 치명적인 단점이, 바로 현대 사회처럼 빠르게 지식이 변화되고 생성·소멸하는 곳에서 교과서는 이미 시대에 뒤떨어지는 존재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과서 말고 무엇을 교육해야 하는 것일까? 그리고, 교과서는 필요 없는 것일까? 그 해답으로 제시된 것이 바로 교육과정이라는 것이다. 학교에서 교육하는 것은 교과서가 아니라 교육과정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학교에서 교과서가 아닌 교육과정을 중심에 두고 학생들과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이 설명되어 있다. 국가수준교육과정부터 학교교육과정 그리고 학년?학급교육과정까지 연결되는 교육과정의 전체모습을 알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교육과정이라는 것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 그리고 그것이 왜 중요한지 배움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에 두고, 구체적인 사례와 더불어 제시하고 있다. 더불어 교육부에서 최근 강조하고 있는 창의인성교육의 구체적인 실제 사례들도 함께 제시되고 있다.
|프롤로그| 교육과정은 교사의 마음心에서 출발합니다
1부. 나는 정말 교사였을까
01. 나는 가수다 vs 나는 교사다
02. 50% : 학부모와 교사의 거리
03. 교사, 진짜 배움을 찾아서
04. 적과의 동침 : 학부모와 교사
05. 교과서를 버려라
2부. 교육과정이라 쓰고‘배움’이라고 읽는다!
1장. 배움과의 첫 만남
01. 인간이란 다른 존재를 도와줄 수 있는 유일한 존재
02. 마주이야기를 통해서 본 듣기의 위대함
2장. 깊은 배움으로의 초대
01. 꿈꾸는 자와 깨어있는 자
02. 100번 듣기 < 1번 보기
스페셜페이지 꿈꾸는 자와 깨어있는 자를 활용한 생활지도
3장. 배움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01. 꾸준함 : 꾸준함을 이기는 것은 세상에 없다!
02. 협력 : 아름다운 동행
스페셜페이지 협력의 실천 - 공책 정리
03. 존중과 존경 : 내가 선택하는 존중과 존경
04. 정답·해답·답 : 정답은 없다!
05. Best : Best라 쓰고 ‘최선’이라 읽는다!
06. 성적 : 성적이 낮은 건 나쁜 것이 아니야!
07. 열매 : 열매의 다른 이름은 씨앗!
4장. 배움 속에서 아이들을 만나다
01. 재미있는 수업 vs 재미없는 수업
02. 길 위의 아이들
03. 실전을 좋아하는 아이들
04. 몰입의 3가지 조건 : 뚜렷한 목표, 즉각적 피드백, 적합한 도전
05. 몰입과 배움의 이중주
스페셜페이지 ‘아! 대한민국’ 주제 수업 소개
06. 아름다운 변화의 시작, 5%
스페셜페이지 2012년 3월 2일
07.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3부. 21세기형 인재를 키우는 교육과정 멘토링
1장. 교육과정 재구성의 베이스캠프
01. 교육과정 재구성의 출발점, 국가수준교육과정을 이해하라!
02. 학교교육과정은 학교문화 속에서 피어난다!
스페셜페이지 서정초 학교교육과정 이야기
03. 학년교육과정, 우리 학년 문화의 실천장
2장. 수업을 빛나게 하는 주제중심교육과정
01. ‘왜’를 생각하는 주제중심교육과정
02. 주제중심교육과정과의 첫 만남
03. 교과서가 아닌 교육과정이 중심이다!
스페셜페이지 교과서 활용법
04. 미래의 학력을 창조하라!
05. 좋아하는 교육을 넘어 좋은 교육으로 튜닝하라!
스페셜페이지 나만의 세트메뉴 - 아침나들이, 아침햇살, 저녁노을 이야기
3장. 주제중심교육과정의 5가지 진실 혹은 거짓
01. 하나, 주제중심교육과정은 체계적이지 않다
스페셜페이지 역량중심교육과정
스페셜페이지 인성교육과 교육과정
02. 둘, 주제중심교육과정은 국가수준교육과정을 따르지 않는다
03. 셋, 주제중심교육과정의 평가만족도는 높다!
04. 넷, 아이들의 삶도 교육과정이다!
05. 다섯,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 가는 주제중심교육과정
4부. 세상에 하나뿐인 교육과정 케이스 스토리
1장. 나 너 그리고 우리 : 공동체! 그 시작을 위하여
01. 새출발 새마음
02. 우리 모두의 무대
03. 꼴찌를 위하여, 모두를 위하여[과학시간, 인성교육을 말하다!]
04. 스마트 교육
05. 연설하라! 실천하라!
스페셜페이지 연설에 실패한 친구를 위하여 - 감동나무 이야기
2장. 소중한 분들 : 보이지 않지만 존재하는 것들
01. 칭찬일기
02. 영구자석과 전자석[영구자석에서 부모님의 사랑을 느끼다]
03. 저녁노을
04. 친척지도 만들기
05.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밭
3장. 지혜로운 우리민족 : 전통문화에서 미래를 만나다
01. 나의 경복궁 답사기
02. 그림 속 과학수업
03. 조상의 슬기를 찾아서
스페셜페이지 주제 관련 책 읽기 이야기
04. 조상의 향기를 찾아서
4장. 자연은 주인, 사람은 손님 : 인간과 자연의 공존
01. 길 위의 아이들
02. 별이 빛나는 밤에
03. 콘서트의 신세계
04. 행동하는 배려심
05. 수학과 생태놀이의 만남
스페셜페이지 세코포토그래퍼
5장. 진실과 거짓 : 내 마음 속의 보물 vs 내 마음 밖의 보물
01. 진실과 거짓
02. 증강현실
03. 씨앗 뿌리기
04. 외로움은 나의 친구
05. 쿵푸팬더
스페셜페이지 새로운 수업 지도안 - 통찰과 구조
6장. 여름방학 : 나만의 자기주도학습 베이스캠프 세우기
01. 방학숙제 = 자기주도학습
7장. 아! 대한민국 : 독도! 진정한 나라사랑의 시작
01. 독도야 반갑다!
스페셜페이지 4회의 독도 입도, 그리고 ‘꿈’
02. 나는야 독도 주민대표!
03. 마음의 그릇
8장. 지구별 세계일주 : 지구촌, 나는 세계시민이다!
01. 세계지도 그리기
02. 6대륙
03. 세계 음식 축제
04. 구글 어스
05. 게르니카
06. 평화
07. 세이브더칠드런
9장. 행복한 미래 : 진로교육, 직업탐색에서 행복 찾기로!
01. 낯선 나와의 만남
02. 도둑은 직업일까 [양초에서 직업의 의미를 발견하다]
03. 행·미·시
04. 명예의 전당
05. 한글날 우리말의 날
06. 미래 프로젝트
10장. 축제 : 삶과 문학이 하나 되는 졸업축제
01. 마지막 저녁노을
02. 졸업여행 그리고 졸업앨범
|에필로그| 행복한 당신의 이름은 ‘교사’입니다
[교육과정 톡! Talk]
01. 노스페이스 현상 이야기
02. 무지개
03. 아침나들이
04. 난 청소하는 교사다!
05. 핵심역량 이야기
06. 교육과정 재구성의 모습
07. 학부모에게 드리는 주제중심교육과정 이야기
08. 창의성의 시대
09. 교육의 3주체
10. 꾸러기맘
11. 자기주도학습과 교육과정 재구성
12. 주간학습안내는 언제 만들면 좋을까요
13. 학교생활 이야기에 대한 부모님의 답장
14. 중학교 선배의 고백
15. 주제공책
16. 칭찬일기를 읽으며
17. 친척지도
18. 이미지 교육의 지속성
19. 계획서와 지도안
20. 성사천 환경, 그다지 나쁘지 않다!!
21. 최선을 다한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
22. 아버지